현황 |
- A사는 비상장 국내광고회사이고, 모바일 광고의 기획·공급·효과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을 영위
- 다음 쪽 『A사의 종합광고용역 제공 흐름도』에서 보는 바와 같이, A사는
① 고객이 의뢰한 광고를
② 자체 개발한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유저
② (user) 참여형으로 전환하여
③ 독자적으로 선정한 제휴 매체에 노출한 후
④ 그 효과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
⑤ 고객(광고주)에게 실시간으로 피드백(feedback)하는
② 종합광고용역을 제공
- (광고수입) 고객별로 계약 시 결정된 총액으로 수령
- (매체비용) 여러 고객들의 광고 노출 횟수 등을 종합하여 청구된 금액 전부를 월별로 정산하여 자기 책임 하에 지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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질의 요약 |
- A사는 수익 인식을, 고객에게서 수령하는 광고수입 총액으로 해야 하는지 광고수입에서 매체비용을 차감한 순액으로 해야 하는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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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신 요약 |
- A사는 용역 제공과 관련된 유의적인 위험과 보상에 노출되어 본인으로 활동하므로, 광고수입 총액을 수익으로 인식함이 타당
- 본인으로 활동하는지는 다음 다음 쪽의 8개 지표로 판단(K-GAAP 실16.19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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