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세금계산서

세금계산서(Tax invoice)란 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할 때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하고 이를 증명하기 위하여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하는 세금영수증이다.

(1) 세금계산서 등의 종류

(2) 의 의

  • ① 종이세금계산서 : 세금계산서는 2매가 1조로 되어 있다 사업자는 2매를 발행하여 1매는 공급자가 보관하고 1매는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한다. 신고시 매출처별세금계산서합계표를 제출하여야 한다.
  • ② 전자세금계산서 : 법인사업자와 직전연도의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한다. 여기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발급 개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하는 기간은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3억원 이상인 해의 다음해 제2기 과세기간과 그 다음 해 제1기 과세기간으로 한다. 다만, 사업장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수정신고 또는 결정 및 경정으로 3억원 이상이 된 경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하는 기간은 수정신고 등을 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다음 과세기간과 그 다음 과세기간으로 한다. 그리고,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하는 사업자가 아닌 사업자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 ․전송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