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IPO 가치평가 방법론

5) 공모희망가격 범위결정

공모희망가격

할인율 결정

  • Valuation을 통해 산출된 적정 주당 가격을
    - 시장상황
    - 속한 산업의 성장성
    - 해당기업의 산업 내 Position 등을 감안하여 할인율을 결정해 공모희망가격범위가 결정됨
  • 통상적으로 적정가치 대비 10% ~ 20%의 할인율을 적용
  • 상기의 할인율이 적용된 공모희망가격범위를 제시하고 수요예측을 실시한 후 수요예측 결과를 감안하여 대표주관회사와 발행회사가 협의하여 최종 공모가격이 결정됨

공모주식수 결정

  • 공모주식수는 상장시점 기준의 총 발행주식수의 최소 5%~25%
  • 주식의 분산 정도, 자기자본 규모 등에 따라 최소공모비율 산출
  • 기타 자금수요, 주식분포상황 등을 고려하여 최종 결정함

6) 수요예측

수요예측의 정의

  • 주식을 공모함에 있어 공모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대표주관회사가 공모예정기업의 공모희망가격을 제시하고, 그에 대한 수요상황(가격 및 수량 등)을 파악하는 것 (증권 인수업무에 관한 규정 제2조)

가격결정 및 수요예측 참가자에 대한 배정방법

  • 수요예측 참가자가 제시한 인수희망 주식수와 가격을 감안하여 발행회사와 대표주관회사가 협의하여 최종 공모가격 결정
  • 과거에는 가중평균가격 기준 수요예측 신청수량 별 안분배정을 원칙으로 하되, 공모가격과의 괴리도,의무보유 확약기간,운용규모 및 분석능력 등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배정하였으나, 2007년 6월 “기업공개 등 주식인수업무 선진화 방안”에 의해 대표주관회사의 자율적 배정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