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벤처기업 가치평가 방법론

1) VC투자결정 기준

CEO 역량

  • 벤처기업은 특성상 한 개인 또는 소수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음.
  • 기술개발이 완료되더라도 마케팅 마인드가 없으면 상업화가 어려움

시장성

  • 상품화 가능성과 시장성

기술력

  • 기술과 연구개발 능력 점검
  • IT와 Bio 벤처에서 중점

진입장벽

  • 인터넷업체: 시장 선도업체의 존재여부
  • 일반제조업: 진입장벽 고려

수익모델

  • 인터넷업체: 수익모델 검증

마케팅

  • 대부분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이 대부분이므로 마케팅 능력과 판매망 확보가 취약

수익율

  • 길게 잡아도 3년~4년 안에는 투자수익을 올려야 함
  • Bio 벤처의 경우 중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