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벤처기업 가치평가 방법론
1) VC투자결정 기준
CEO 역량
- 벤처기업은 특성상 한 개인 또는 소수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음.
- 기술개발이 완료되더라도 마케팅 마인드가 없으면 상업화가 어려움
시장성
기술력
- 기술과 연구개발 능력 점검
- IT와 Bio 벤처에서 중점
진입장벽
- 인터넷업체: 시장 선도업체의 존재여부
- 일반제조업: 진입장벽 고려
수익모델
마케팅
- 대부분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이 대부분이므로 마케팅 능력과 판매망 확보가 취약
수익율
- 길게 잡아도 3년~4년 안에는 투자수익을 올려야 함
- Bio 벤처의 경우 중요